내가 하는 일들

사막화.

수학 영순위 2009. 10. 29. 16:43

 

사막화란 토지의 생물 잠재 생산력의 저하 또는 파괴의 결과, 최종적으로는 사막 상태로 가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목장의 생산력이 떨어지고 건조 농업이 불가능하게 되며 관개지가 물의 염해로 못쓰게 되어 토양의 생산력 저하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녹화사업을 추진하고 토양의 황폐화를 막기 위한 일련의 작업이 사막녹지화이다.

사하라사막 남부 사헬 지역이나 나이지리아, 남아시아, 미국, 중동지역 등을 중심으로 지구상에서는 해마다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고 이로 인하여 잃은 토지는 약 6만㎢를 넘는다고 한다(제2회 국제연합 사막화 방지회의 보고). 주요한 사막의 합계 면적은 지구상 육지 면적의 10%를 웃도는 약 1600만㎢이다.

세계 인구 증가에 대응할 식량의 공급, 지구 온난화 방지의 필요성 등에서 사막 녹지화는 초국가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과제이다. 사막 녹지화 구상은 기술적인 난관에 부딪힌 상태인데다 많은 비용이 필요하여 실시에 이르기까지는 아직 멀기만 하다. 그러나 세계는 사막화 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94년 제49차 유엔총회에서 ‘사막화 방지협약’을 채택하였으며 6월 17일을 사막화방지의 날로 정하여 협약 가입 당사국들은 이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한다.